세종특별자치시아동보호전문기관(황미영 관장)은 2026년 1월 27일(화)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지원받아 추진 중인 가족기능강화사업의 일환으로 홈케어플래너서포터즈 1차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은 가족기능강화사업을 위한 실무자의 전문성 제고와 아동보호에 대한 인식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되었으며 기관 관계자 및 홈케어플래너 등 총 15명이 참석했다.
1부 교육에서는 사례관리대상자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안내가 이루어졌다. 해당 프로그램은 세종특별자치시아동보호전문기관 거점심리지원팀을 중심으로 연구·개발되었으며, 대상자의 욕구와 특성을 반영한 실질적인 개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에서는 프로그램 개발 배경과 추진 방향, 향후 현장 적용 방안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실무자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올 한해 사례관리대상자에게 실제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향후 보완·확산 하고자 한다.
2부 교육에서는 아동학대 현황과 이해,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의 역할 및 신고 절차를 주제로 교육이 진행되었다. 최근 아동학대 발생 현황과 유형별 특성, 현장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학대 징후를 중심으로 신고 의무자로서 홈케어플래너 서포터즈의 책임과 역할을 강조하며 아동 보호 역량 강화를 도모했다.
해당 사업 담당자인 박선예지역관리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을 통해 홈케어플래너가 사례관리대상자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 역량을 높이고, 아동학대 예방과 조기 발견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가족기능강화사업의 성과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6년 복권기금 가족기능강화사업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을 통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취약가정의 가족기능 회복과 아동의 안전한 성장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며 홈케어플래너 서포터즈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심리·정서 서비스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세종특별자치시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학대 심층사례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아동복지법 제45조(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설치)에 의거하여 설치되었으며, 동법 제46조에 의거 하여 지역 내 피해아동, 피해아동의 가족 및 아동학대행위자를 위한 상담․치료 및 교육 등을 시행함으로 학대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동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이다.
